본문 바로가기

BRAND

언제, 어디서나 더 좋은 오가닉 코튼

더운 여름철에도 쾌적한 린넨 셔츠, 반팔 티셔츠 등 다양한 오가닉 컬렉션을 선보인 나우. 일반 코튼보다 친환경적인 소재로 알려진 오가닉 코튼. 나우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생각해 지난 10년간 오가닉 코튼을 고집해왔다.


오늘은 비 오가닉인 재래식 코튼과 오가닉 코튼에 대해 우리가 잘 몰랐던 스토리를 전하고자 한다.







나우는 설립 초기부터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해왔다. 그 중 하나가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일반 재래식 코튼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오가닉 코튼을 사용하는 것이다. 나우의 제품이 환경과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엄격하게 소재를 고르는 과정을 거친다.



재래식 코튼으로 만들어진 제품도 친환경 제품으로 여겨지지만, 오가닉 코튼에 비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환경을 악화시키고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나우는 지난 10년간 재래식 코튼을 사용하지 않고, 오가닉 코튼을 고집해왔다. 재래식 코튼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The Good



재래식 코튼은 자연스럽고,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아 그 자체로 혹은 다른 섬유들과 함께 다양한 소재를 만들어낼 수 있어 성능이 좋다. 또한, 단단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기술적인 면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그래서 코튼은 역사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소재로 사용되었다.




The Bad



그러나 그 인기는 머지 않아 몇몇 심각한 환경 및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했다.

 



재래식 코튼은 세계 농지의 오직 2.4%에서만 생산된다. 그러나 이 적은 땅에서 생산되는 코튼때문에 세계 살충제 판매량의 24%와 세계 농약 판매량의 11%가 발생된다. 이런 화학물질의 사용은 생태계에 오랜 기간 피해를 입히고, 농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바이러스는 기존 화학물질에 내성이 생겨 저항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나우의 소재 담당 매니저인 Courtney Merrit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저는 오가닉 및 재래식 코튼 농장 모두를 방문해봤습니다. 여러분도 재래식 코튼 농장을 방문하면 바이러스가 화학물질에 저항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농장은 더 센 화학물질을 많이 사용할 수 밖에 없고, 이는 토양을 더욱 악화시키죠.”



이렇게 오염된 토양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것은 코튼 농장주들이다. 그러나 재래식 코튼의 엄청난 화학물질의 의존은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끼친다. 땅 위를 흐르는 빗물은 비료를 하천으로 흘러 보내고, 수중 생물을 죽여 해조류는 더욱 번식한다. 결국 조류와 포유류의 식량공급에도 영향을 끼쳐 생태계를 오염시키고 먹이 사슬에 피해를 입힌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농장에서는 같은 땅에 여러 가지 농작물을 해마다 바꾸어 심는다. 그래서 이번 시즌의 코튼 농장은 다음 시즌 야채 농장이 될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먹는 음식이 코튼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안 좋은 부산물이 있는 땅에서 자란다는 것이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옷을 먹지는 않죠. 하지만, 재래식 코튼이 자라는 곳에서 난 음식을 먹을 순있습니다.” 라고 Merrit는 말한다.





The Better



그래서 이런 문제의 해결책으로 생긴 것이 바로 오가닉 코튼이다. 오가닉 코튼은 언제, 어디서나 더 좋은 소재로서 오늘날 평가받고 있다. 그렇다면 오가닉 코튼은 어떻게 패션 업계의 사랑을 받는 소재가 되었을까.





오가닉 코튼은 화학물질 사용을 없애고 유전적으로 종자를 바꿔 재래식 코튼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한다. 모든 오가닉 농작물처럼 오가닉 코튼은 토양, 생태계, 사람들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자연친화적인 과정에서 생산된다.



그 결과, 더 적은 물, 더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유해한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기에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낸다. 또한, 농장주들 또한 그들의 농지를 오가닉 농작물로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고, 비싼 화학물질과 종자들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더 유익하다.



오가닉 코튼 제품을 입는 것이 건강에는 크게 유익한 면이 없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사람이 사는 환경에 건강한 토양, 하천, 생태계에는 유익하다.



중요한 것은 환경과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죠. 오가닉 코튼은 우리의 구매가 환경과 사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입니다.” 라고 Merritt는 말한다





오가닉코튼 사용으로 혼자가 아닌 우리가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작은 움직임을 실천하고 있는 나우.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나우의 작은 움직임이 가치 있는 내일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믿는다. #livenau #everywherebetter